우리나라 중고차 시장 규모는 신차보다 1.4배 많은 약 240만 대다.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 시장 대비 낮은 수준이어서 성장 잠재력이 충분한 시장이기도 하다. 수출하는 중고차는 약 55만 대로 전년 대비 20% 이상 상승했다. 시스템을 선진화하면 연가 100만 대 이상도 가능한 영역이다. 중고차 시장은 2022년 현대차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진출로 기존 사업자와 경쟁이 본격화했다. 아직은 실적을 이야기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다른 완성차가 가세하면 본격적인 선진화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중고차 거래 문화
전기차 등 무공해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자동차 산업 생태계가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자동차는 또 모빌리티라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자연스럽게 미래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반면, 생산 현장 일자리는 약 30% 이상 줄 것으로 보여 새로운 고민거리가 됐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가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 할 분야가 바로 수출 중고차 산업이다.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사업 진출로 여러 논란이 있지만 이와 달리 큰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영역이 바로 수출 중고차 영역이기 때문이다.내수 시장이라는 제한을 받지 않고 수출로 시장을 확장하
국내 내수 중고차 시장은 380만 대를 넘고 있으나 실질적인 소비자 거래는 약 260만대 정도이다. 시장 규모는 약 30조원으로 신차의 1.3배가 넘는다. 허위 미끼매물, 허위 당사자 거래문제, 성능점검 미고지 문제 등 아직 후진적이고 낙후되어 있는 문제는 크나 그래도 최근 성장과 더불어 투명성이 개선 중이다. 최근 완성차 진출 문제로 고충을 안고 있으나 균형과 투명성, 형평성 측면에서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수출 중고차 분야는 매우 낙후해 있다. 아예 수십 년 전 최악의 상태 그대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대
우리 주변에 수출 중고차 산업을 이해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내수 중고차 산업은 연간 거래 규모 약 380만대, 약 30조 원 규모의 매머드급으로 국민 개개인이 느끼는 직접적인 분야로 관심이 높지만 수출 중고차 분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부족해 관심도는 크게 떨어진다. 그러다 보니 다른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과 선진형 시스템을 갖추고 더욱 활성화되고 있지만, 수출 중고차 분야는 수십 년 전 관행과 구시대적인 시스템 그리고 인프라 측면에서도 낙후돼 있다.수출 중고차 분야를 ‘산업’이라고 말하기 민망할 정도로 영세하다. 2019년 해외로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약 150조원 규모에 이르는 시장이다. 이 중 중고차는 연간 거래 규모 약 380만대, 약 30조원을 차지한다. 그러나 시장의 규모와 다르게 중고차 분야는 내ㆍ외부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다. 다행스러운 것은 내부적인 자정 기능과 정부의 개선 노력 등 다양한 노력으로 소비자 신뢰를 쌓으며 상당한 발전과 규모를 키웠다.그런데도 상대적으로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수출 중고차 분야는 후진국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수출 중고차는 국토교통부가 아닌 산업통상자원부가 관할하고 있다. 통상 분야가 예전에 외교통상부에 포함이
국내에서 거래되는 중고차 규모는 연간 약 380만여 대다. 신차 판매가 연간 약 180만 대 내외라는 것을 생각하면 중고차 산업은 작지 않은 규모로 성장했다. 산업적 측면에서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자정 기능이 커지면서 선진형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다.자동차 애프터마켓에도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중고차 거래에 온라인, 오프라인 구분이 없어졌고 다양한 판매방식이 진행되면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공유경제가 확산하면서 카 쉐어링, 라이드 쉐어링이 확산하며 융합 비즈니스 모델도 확산하고 있다.자동차 분야의 능동적인 변화와 달
엊그제 한국소비자원에서 중고차 관련 소비자 피해발표가 있었다. 2013년에 비하여 2014년의 중고차 피해 사례가 약 20% 증가한 내용이다. 피해 사례 중 전체의 80% 정도가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내용과 실제 차량의 상태가 다르다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었다. 다시 말하면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이 문제가 있고 이를 믿을 수 없다는 뜻이었다. 이 부분에 대한
국내 연간 신차 판매대수는 약 150만대 내외이다. 물론 경기활성화에 따라 조금씩 증가하여 170만대 시장도 기대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특히 최근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국산차와 수입차의 전쟁은 그리 나쁘지는 않다고 판단된다.국내외 시장이 구분 없이 전개되는 글로벌 시장이고 치열한 싸움을 통하여 소비자 배려와 서비스 수준도 높아지며, 새로운 마케팅 전략은
우리가 그 동안 그렇게도 고대하던 자동차 튜닝의 활성화가 시작된다. 지난 8월 1일 국토교통부에서 자동차 튜닝에 대한 정책을 발표하였으나 아직 구체적인 구심점이 없었다고 할 수 있어서 마침 아쉬웠던 참이었기 때문이다.국내 튜닝산업은 불모지나 다름이 없는 상황일 정도로 열악하다고 할 수 있다.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다보니 실제로 얼마 규모인지 알 수 없을 정
중고차 거래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고 매매업 종사자의 셍계 보장과 유통질서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진국과 같은 전문 평가기관의 육성과 전문 인력 활용, 그리고 매매단지의 현대화가 절실한 것으로 지적됐다.한국자동차진단보증협회는 12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중고차 유통발전 세미나'를 개최하고 중고차 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국토해양